이캐시 코인은 비트코인 캐시에서 하드포크되어 나온 비트코인 캐시 ABC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이캐시 코인 프로젝트에서는 어떤 점을 중점으로 하여 코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캐시 전망은 어떠한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워낙 오랜시간 개발중이라 보유자와 투자자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데 혹시 상장 폐지 되는 건 아닐까요?
이캐시란 무엇인가?
이캐시는 비트코인캐시 블록 체인의 하드포크가 이루어진 이후 비트코인캐시 ABC가 변경되어 만들어진 암호화폐입니다. 이캐시 코인의 목표는 전자화폐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현금이나 신용카드 같이 실제 생활에서 화폐로 사용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가 이루어진다면 사용자들은 온라인에서 다른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이캐시를 보내는 것으로 상품 및 서비스의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토큰은 XEC로 표시됩니다. 개발팀은 유용성과 거래의 효율성, 속도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처음 시작은 비트코인 캐시가 이후에 어떻게 발전해야하는지 의견을 나누다가 조율하지 못하고 비트코인 캐시 블록체인의 하드포크 후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 때는 비트코인 캐시 ABC라고 불렸습니다. 비트코인에서 갈라져나온 것으로, 우리나라 커뮤니티에서는 ‘비캐똥’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었습니다. 이름이 길고 부산물처럼 느껴져서 그런 별명이 붙은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캐시 자체가 비트코인의 하드포크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eCash는 비트코인의 일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손자라고 불리우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또 비트코인처럼 총 공급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관리를 위해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그 수량은 21조개입니다.
비트코인의 일부 기능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비슷한 점보다는 차이점이 훨씬 많습니다. 실제 생활에서 주류가 되는 화폐로 사용되기 위해 여러가지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의 주요 문제점이 거래 검증에 걸리는 시간과 확장성이라고 정리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작업 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으며 블록의 크기는 1MB 입니다. 거래시 대량의 계산 능력을 사용하여 검증이 됩니다. 블록을 검증하는데 약 1시간의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블록당 1MB의 트랜잭션만 처리됩니다.
주류 화폐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해야만 합니다. 엄청난 양의 거래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블록 크기를 1TB로 늘리고 작업 증명 합의 알고리즘이 아닌 지분 증명 합의 메커니즘인 아발란체를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덕분에 블록체인에서 처리되는 거래 속도와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캐시 코인 사용 사례
보상을 위한 스테이킹
eCash는 아발란체라는 지분 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구현했습니다. 지분 증명 모델을 통해 코인 소유자는 스테이킹을 하고 자신만의 검증인 노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은 코인을 일정 기간 동안 잠그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검증자 노드는 블록 체인의 거래를 기록하고 확인합니다. 그리고 스테이킹을 한 소유자들은 일정량의 코인을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전문적인 채굴장비나 컴퓨터가 없어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토큰
비트코인이 비트코인 캐시로 이어지는 하드포크를 진행할 때 나타났던 문제점 중 한 가지는 주요 시장 변동성과 관련 커뮤니티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블록체인의 하드포크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시장이 불안정하고 불확실합니다. 이러한 점들은 투자자들에게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캐시 코인은 하드 포크 옵션을 사용하는 대신 블록 체인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변경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결정에 의해 2년마다 업데이트를 구현했습니다.
XEC는 이 시스템 내에서 거버넌스 토큰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보유자들이 블록체인과 프로젝트에 대한 변경 사항을 제안하거나 결정하는데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스테이킹을 해야 합니다. 아발란체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해서 합의에 도달하고 변경 사항들이 결정되면 다음 업데이트에서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의 응집력 있는 방향성을 유지하면서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나 백서 없이 마구잡이로 개발되는 코인들과는 다르게,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개발자와 보유자 커뮤니티 합의를 통해 일관적인 목표를 가지고 지속 개발되고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결제
암호화폐의 이점을 활용하여 현금이나 신용카드처럼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 속도입니다. 주류 화폐로 채택되어 사용되려면 거의 즉시 거래가 처리될 수 있어야 합니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대폭 개선하면서 아발란체를 사용하면 거래를 3초 이내에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보안을 제공하는 서브체인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개인 정보도 보호하게 됩니다. 합의 메커니즘을 이용하고, 거래 검증에 높은 수준의 컴퓨터 성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가 매우 낮게 유지됩니다.
비트코인 캐시 ABC는 이캐시로 브랜드를 변경하면서 코인의 직관적인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토큰의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물량을 높이기 위해 1,000,000분의 1로 액면 분할도 실시했습니다. 미국 달러 및 기타 많은 법정화폐처럼 사용되기 위해 수량을 늘린 것입니다. 소수점 아래 자리를 두 자리로 만들기 위해서도 액면 분할이 시행되었습니다.
이캐시 코인의 사용 편의성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훨씬 직관적이며 빠르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이는 다른 암호화폐보다 온라인 결제를 더욱 쉽게 만들어 줍니다. 사용자는 온라인으로 이체하거나 물품, 서비스 비용을 지불할 수 있으며 몇 초 이내 거의 즉시 거래가 완료될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들에서는 은행 업무 시간에만 온라인 송금이 가능하며 거래가 지연될 수 있고, 송금 수수료가 높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캐시 코인을 이용하여 전송하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으로 전송을 하면 거의 한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캐시 코인 전망
비트코인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암호화폐 작동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려고 했던 하드포크들은 많이 있었습니다. eCash는 디지털 현금으로 사용되기 위해 암호화폐를 설계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표를 가진 암호화폐는 이캐쉬 뿐만이 아닙니다.
주류 화폐로 채택이 되기 위해 확장성, 유용성, 거버넌스의 많은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아직까지 주요 기관이나 기업 등에서 수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에서 주류로 채택되고 사용될 때에 그 미래와 전망이 밝아질 것입니다. 그 전까지 미래는 불분명하고 확실치 않습니다.
이캐시 상장폐지
코인 시장이 엄청난 활황일 때 목적없이 무분별한 코인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백서 하나, 목표 하나 없이 장난식으로 나온 코인들도 있습니다. 그에 비해 이캐시는 꾸준하게 소통하고 개발하며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인 프로젝트들이 얼마나 활동중이고 개발중인지는 보통 오피셜 트윗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캐시 전망은 불분명하고 확실하지 않지만, 적어도 이러한 개발을 지속하며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코인은 상장폐지 될일은 희박하다고 보여집니다. 고점에 매수하여 버티고 계신 투자자라면 상장폐지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의 상승과 함께 어느 정도 시세 상승은 따라올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캐시 프로젝트의 목표가 이루어져 주류 화폐로 채택이 가능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겠죠. 실제로 주요 기관이나 기업 등에서 결제 수단으로 채택 된다면 큰 시세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그 부분까지는 예측하기 어렵겠습니다.
현명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이캐시 코인 거래하기 좋은 거래소
한국어가 지원되는 글로벌한 거래소 MEXC에서는 이캐시 현물 거래시 수수료가 전혀 없습니다. 지정가 거래, 시장가 거래 모두 수수료가 0%입니다.
선물 거래시에도 MEXC 거래소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한국어가 지원되고 수수료가 압도적으로 낮아요.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면 수수료를 추가로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 할인 코드 : mexc-1UpA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