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금법과 트래블룰 시행 이후 코인 거래에 너무 많은 규제가 생겼습니다. 거래중인 MEXC 출금을 업비트로 바로 하면 안되는 이유와 실수로 업비트로 전송했을 때 어떻게 코인을 반환받을 수 있을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00만원 이하도 전송되지 않으니 절대 업비트로 전송하지 마시고 출금하는 방법 확인해 주세요.
트래블 룰이란
코인으로 돈 좀 벌었다는 사람도 있고, 코인으로 자금이 세탁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우리나라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에 점점 규제를 많이 붙이고 있습니다. 트래블 룰은 자금 세탁을 방지하기 위해서 가상자산거래소에 가상자산 보내고 받는 사람의 신원 정보 기록을 남기는 것을 뜻합니다. 원래는 국제은행간 통신협회에서 송금자 정보 기록을 남기는 것을 뜻했는데, 2019년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에서 트래블룰의 대상에 가상자산을 추가 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2022년 3월부터 트래블 룰을 적용하여 100만원 이상의 암호화폐나 가상자산을 전송하는 경우에 송수신인의 신원 정보를 반드시 의무적으로 보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00만원 이상의 가상자산을 전송할 때 확인해야할 정보가 엄청나게 많아졌습니다.
투자 금액이 크신 편이라 백만원씩 전송하는게 말도 안되는 분이라면 트래블룰에 따라 기록을 남기시는게 편하시겠지만, 그 외 소액 투자자시라면 한번에 백만원 이상 전송하시면 무척 번거로운 확인 절차가 있으실 거에요. 백만원씩 여러번에 걸쳐 보내게 되도 확인 절차가 있을 수 있으니 상황에 맞추워 전송하시면 됩니다.
특금법이란
특정금융정보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줄임말입니다. 외국환 거래 등의 금융 거래를 이용한 자금세탁 행위를 규제하는데 필요한 특정 금융 거래 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법률입니다. 암호화폐 등을 통한 자금 세탁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전자 금융업자 및 대부업자를 자금 세탁 행위와 공중 협박 자금 조달 행위 방지 의무가 있는 금융회사의 범위에 포함시켰습니다.
출처 : 해시넷
특금법과 MEXC 거래소
이 특금법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해외 거래소 사용이 무척 불편해졌습니다. 우리나라는 가상화폐 투자 및 거래가 활발한 편이기 때문에 해외 거래소들은 대부분 한글을 지원해줬었습니다. 하지만 특금법이 시행되면서
특금법 제6조 국외에서 이루어진 행위로서 그 효과가 국내에 미치는 경우에는 특금법의 적용을 받음
위 조항 때문에 한글 지원, 한국어 지원 해주는 거래소들은 모두 의무적으로 국내에 사업 신고를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신고를 한 거래소들은 국내법의 규제에 따라야 하게 됩니다. 이 법 때문에 해외 거래소들은 더이상 한글 지원을 종료하게 되어, 국내의 트레이더들은 무척 불편한 상황이 되었죠.
아무리 좋게 이해하려해도 조금 이해가 안되는 조항입니다. 한국어 지원해준다고 한국에 사업 신고를 하라니요…
하지만 MEXC 거래소는 아주 뚝심있게 한글지원, 한국어 지원을 거둬들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펼쳐서 한국 유저들을 더욱 확보했죠. 그래서 미신고 외국 가상자산사업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되면서 일부 유저들의 불안을 사긴 했지만, 여전히 아무 문제 없이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문제 때문에 MEXC 출금시 국내 거래소로 바로 코인을 전송하면 안됩니다. 또, 국내에서 MEXC 입출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도 않으니, 불편하시더라도 MEXC 출금을 위해서는 해외 거래소를 한 군데 더 거쳐야 합니다.
최근 지인이 트래블룰과 헷갈려서 100만원 이하면 괜찮겠지 하고 업비트로 소액 보내다가 세번째에 문제가 발생해서 여러 절차를 거쳐 겨우 반환받았어요. 절대 업비트나 빗썸 등 국내 거래소로 바로 전송하시면 안됩니다.
MEXC 출금하는 방법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MEXC 출금은 국내 거래소로 바로 되지 않기 때문에 특금법 준수하고 있는 해외 거래소를 한 군데 거쳐야 합니다. 저는 바이낸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MEXC 출금할 만큼 트론을 매수한 후, 바이낸스로 보내고 바이낸스에서 업비트로 보내 트론을 배도하여 현금화 했습니다.
MEXC 출금 및 전송용 코인으로 보통 트론이나 리플을 많이 사용하시는데, 특히 트론이 수수료도 저렴하고 빨리 전송되니 트론 이용하세요. 보통 1트론의 수수료만 내면 전송이 되고, 2분 이내로 전송이 완료 되는 것 같습니다. 바이낸스 한 번 거쳐 국내 거래소로 들어오는데 5분도 걸리지 않았어요.
백만원 이상 전송시에도 바이낸스에서 보낸 사람과 국내 거래소에서 받는 사람이 같다는 것을 증명하면 되니까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업비트 입금정보 추가 확인
이런 사항들에 대해 미리 충분히 숙지가 되었으면 좋았을텐데, 가까운 지인이 그걸 깜빡하고 두어번 MEXC 출금 전송한 코인이 아무문제 없이 업비트로 들어와서 98만원 정도의 트론을 매수하여 업비트로 보냈다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MEXC에서는 전송 완료가 뜨는데 업비트에서 입금정보 추가 확인하라는 메세지가 왔습니다.
이 글을 미리 읽으셨다면 MEXC 출금시 꼭 다른 거래소로 한 번 우회하시고, 제 지인과 같이 입금정보 추가 확인 메세지를 받으셨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해주세요.
업비트 어플 “내 정보” 누른 후 “이용자 가이드”를 클릭하세요. “트래블 룰” 누르신 후 제일 하단에 보면 “입금 반환 절차 안내“가 있습니다. 눌러서 들어가 보세요. 링크 걸어드렸으니 바로 클릭해서 이동하셔도 됩니다.
업비트 반환 방법 확인하기
전송된 코인은 업비트에서는 받을 수 없고, 원래 전송한 곳으로 돌려보낼 수 있어요. 방법은 총 네가지 인데 본인 송금의 경우 1번이나 2번 방법으로 반환을 할 수 있습니다.
1번은 송금 (FROM) 지갑 주소로 반환 신청, 2번은 다른 지갑주소로 반환 신청 (본인 송금) 입니다.
상담원과 통화하면서 알게 된 내용으로, 그냥 업비트에서 반환해 버리면 MEXC의 내 지갑으로 코인이 반환되는 것이 아니라, 거래소로 반환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반드시 송금 지갑주소, FROM 주소를 알아야만 한다고 합니다. 1번, 2번 모두 간단한 방법은 아니지만 1번 FROM 주소로 반환이 그나마 간단한데, MEXC에서는 FROM 주소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1번 방법을 추천해 드려요.
1번 방법으로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송금(FROM) 지갑 주소로 반환 신청하기
먼저 MEXC 거래소에 가서 채팅창에 상담원에게 상담을 요청합니다. 처음에는 봇이 나오므로 라이브 채팅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업비트에 착오 송금하여 반환해야 하니 FROM 주소를 알려달라고 하세요. 그냥 한국말로 채팅하시면 됩니다. (MEXC 서비스 인정!) 그럼 UID와 송금 관련 정보를 알려달라고 할 거에요. 안내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채팅으로 전하시면 FROM 주소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채팅창과 거래내역 창을 편하게 오가시면서 여기저기 복사 붙여넣기 하시려면 PC로 하시는 것이 편하실 거에요.
그럼 이렇게 받은 From 주소를 가지고 업비트에 가서 내정보 – 고객센터 – 1:1 문의하기로 갑니다. 문의내역 – 트래블룰 – FROM 주소 반환 으로 들어가셔서 몇가지 사항 기재하시고 출금처에 MEXC 거래소, TXID에 아까 잘못 전송한 코인의 TXID (MEXC 자산 – 현물 – 더보기 – 거래내역 – 출금 기록, 해당 출금 건 오른쪽 더 보기 클릭하면 확인 가능), 자산명, 수량, FROM 주소를 넣어주세요.
이렇게 문의 남긴지 얼마 안되어서 반환이 완료되었다고 업비트에서 메세지가 뜨길래 모든 과정이 완료된 줄 알았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MEXC에 자산이 들어오지 않더라구요.
MEXC에 입금 요청하기
한참을 기다려도 입금이 되지 않아 MEXC 상담원에게 다시 가보니 수동 입금을 또 요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수동 입금 요청시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MEXC UID
- 계정(이메일)
- 출금한 캡쳐
- 업비트 반환 정보 캡쳐
- 반환 TXID
- 업비트 입금페이지 반환정보 확인하는 과정 녹화본
아, 정말 MEXC 출금 한 번 잘못했다가 돌려받기 너무 힘드네요. 특히 반환 TXID는 휴대폰에서 아무리 해도 복사가 안되어서 PC로 다시 들어갔습니다. 6번은 그냥 업비트 들어가는 것부터 녹화해서 해당 코인 반환완료 된 것을 천천히 확인 가능하도록 했어요. 이렇게 6가지를 메일로 보내야 합니다.
메일 보낸 후 상담사에게 다시 이야기 하라고 합니다. 그럼 상담사가 메일 확인 후 미비한 것을 다시 안내해줘요. 반환 과정이 무척 번거롭지만 상담원은 역시 친절합니다. 미비한 것을 채팅창으로 보내준 후, 1-3일 소요된다고 했고, 15시간 정도 대기 후 지갑으로 무사히 돌아왔습니다.
아주…. 아주 아주 번거로운 과정이지만, 어려운 과정은 아니니 차근차근 진행해 주세요.
MEXC 출금을 한국 거래소로 바로 진행하는 것이 불가한 것만 제외하면, 평소 트레이드 하기에는 정말 MEXC 거래소가 편리합니다. 보안 잘 되고, 거래량 많고, UI가 정말 직관적으로 편리한데다 한국어 지원까지… 또 24시간 한국어로 상담 가능한 상담원도 무척 큰 장점이에요.
MEXC 거래소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해 주세요. 새로 가입하게 되면 평생 수수료 할인 받을 수 있는 초대 링크도 아래 페이지에서 제공됩니다.